불교진흥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고려시대의 불교종파(佛敎宗派)로는 화엄종을 비롯하여 자은(法相), 남산(戒律), 조계(禪宗), 천태, 법성, 열반, 시흥등 12종파가 있었다. 이 중에서 활약상이 큰 것은 조계종, 화엄종,
자은종, 천태종이었다. 특히 전남에는 조계종이 현 송광사(松廣寺)를 근본
신심 장한 한 불자가 서울역 광장을 걷는다. 목에는 만(卍)자 목걸이를 걸었고 손목에는 단주를 찼으니 보통불자는 아닐게 분명하다. 이곳에 늘상 포진해 있는 극성스러운 종교의 전도자들이 가만히 있을 리가 없다. 여지없이 신심 장한 불자에게로 접근한다. 그리고 묻는다. 2천 5백년에 죽은 불교를 믿
석탑, 광종 때 만든 송나라 때의 모형인 월정사 8각 9층석탑, 충목왕 때 원나라의 영향을 받아서 만든 목조형 양식인 경천사10층석탑이 유명하다. 그 밖에도 1009년의 예천 개심사의 5층탑, 1021년의 흥국사의 탑, 1022년의 제천사자빈신사석탑 등이 있다.
부도로는 신종 때의 지광국사현묘탑(강원도 원성군
Ⅰ. 역사유적과 문화사
기존의 한국문화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문화라는 개념은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문화 연구의 커다란 업적이라 할 수 있는『한국문화사 대계』를 보면 민족․국가史는 말할 것도 없이 정치․경제, 과학․기술, 풍속․예술, 언어․문학,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도갑사가 불교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는가를 충분히 짐작케 한다. 1653년(효종4년)에는 '도선수미비'와 '월출산도갑사석교 중창비'가세워졌는데, 당시영의정과 형조판서 등 국가의 지도급 인사들이 비문을 짓고 글씨를 쓴 것으로 보아 그 당시 도갑사의 위상을 엿볼
1 .화순 운주사란?
천불천탑으로 세간에 널리 알려져 있는 전남 화순의 운주사는 우리나라의 보통의 사찰에서는 찾을 수 없는 특이한 형태의 불사를 한 불가사의한 신비를 간직하고 있다. 1481년에 편찬된 ‘동국여지승람’의 기록 ‘운주사 재천불산 사지좌우산척 석불석탑 각일천 우유석실 이석불
불교교단에 60여 채의 오두막을 지어 기증함에 따라 불교최초의 사찰이 생겨남
2) 산지가람식 : 사찰이 산지에 자리잡은 형태
선종 + 풍수사상
선종 : 불교학파 중 하나, 교학을 중시하는 교종에 대하여, 직관적인 종교체험으로서 선을 중시함.
풍수사상: 통일신라말에 풍수사상을 널리 알린 도선국사